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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페이 개시 현카드

행복한 인생 ing 2023. 3. 23.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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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의 NFC 결제 서비스인 Apple Pay가 한국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네이버, 카카오와 손잡고 대응했다. 국내 애플페이 출시는 MZ세대의 수요에 힘입어 갤럽 조사에 따르면 18~29세 청년 중 52%가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pple Pay는 출시 이후 이미 한국에서 170,000명의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애플과 현대카드의 제휴와 강남 신규 매장 오픈은 MZ세대를 타깃으로 국내 판매 확대를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Apple의 NFC 결제 서비스인 Apple Pay가 한국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출시가 지연됐지만 첫날 17만명이 서비스에 등록했다. 출시 연기는 아이폰 사용량이 삼성전자를 추월한 MZ세대 수요 때문이다. 이번 애플페이 출시와 서울 신규 매장 오픈은 MZ세대를 타깃으로 한국 시장에서 판매 확대를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네이버·카카오와 손잡고 애플페이와 경쟁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삼성전자의 간편결제 서비스 경쟁자인 네이버·카카오와 꾸린 '토종 연합군’은 "애플페이 등장이 없었다면 상상하기 힘든 조합"이라고 평가했다. 애플페이가 간편결제 업체들과 삼성전자에 위협적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 말까지 약 700만명의 아이폰 이용자가 기존 간편결제에서 애플페이로 바꿀 것으로 내다봤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꾸준한 아이폰 이용자 확대, 가맹점의 NFC 단말기 설치 가속화에 힘입어 2024년엔 애플페이의 국내 간편결제 시장 점유율이 15%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80만개 중 NFC결제단말기 보급률은 5% 수준에 그친다. 현대카드가 대형 브랜드를 중심으로 NFC단말기를 빠르게 보급하고 있어 연말까지 보급률이 15%로 올라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카드고릴라는 "영세가맹점까지 NFC결제단말기가 보급되기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 시간 동안 삼성페이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함께 온·오프라인에서 이용자의 이탈을 막는 락인(Lock-in) 효과를 얻는다는 전략"이라며 "애플페이로 결제가 안 되는 불편함을 많이 느낄 때, 삼성페이는 편하게 결제하는 경험을 유지하는 것이 삼성페이가 골든타임에서 취할 목표"라고 분석했다. 현재 애플페이는 현대카드로만 결제 가능하다.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및 카카오페이의 협업이라면 다양한 포인트 적립혜택을 펼칠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들의 대응전략은 '페이 혜택 있는 카드들도 많고, 지금 내가 쓰는 카드를 그대로 쓸 수 있는데, 굳이 애플페이로 갈아탈 이유를 느끼지 못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페이는 교통카드 사용이 불가한 점도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빠른 시일 내 해결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코레일의 자회사 선불교통카드 '레일플러스’의 간편결제 서비스가 애플 iOS와 호환가능한지 검토 중이며, 캐시비를 운영하는 롯데카드 자회사 '로카모빌리티’도 협의 중이라 밝힌 바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쟁점은 '페이 이용자에게 얼마나 혜택을 줄 수 있는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애플페이가 걸림돌을 해결하는 동안 국내 페이가 공격적인 마케팅과 혜택을 펼칠 것이라고 합니다.

요약하면,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및 카카오페이의 협업으로 다양한 포인트 적립혜택을 펼칠 것이며, 애플페이는 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치명적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빠른 시일 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의 쟁점은 '페이 이용자에게 얼마나 혜택을 줄 수 있는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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